본문 바로가기
컴퓨터활용 정보

[왕초보 엑셀] 표 만들기 : 테두리 만들기, 선 긋기, 색 채우기

by 다줄꺼야 2021. 3. 24.

[왕초보 엑셀] 표 만들기 : 테두리 만들기, 선 긋기, 색 채우기

아빠의의야먕 : 엑셀실무_엑셀왕초보_표 만들기 (테두리 만들기, 선 긋기, 색 채우기)


엑셀 표, 왜 필요할까?

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수많은 숫자 데이터(DATA)를 만나게 된다. 매출, 실적, 그리고 성과와 같은 내용은 수많은 숫자들이 모여서 어떠한 의미를 나타낸다. 하지만 너무 많은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다. 이때 표를 잘 활용하면 전체 내용을 보기 좋게 잘 정리할 수 있다. 이렇게 하면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는다.  

 

또한 엑셀로 스케쥴, 일정표, 프로젝트, 운영계획 등을 만들 때, 표를 사용한다. 엑셀은 기본적으로 셀(CELL)로 나눠져 있고, 그 셀에는 한 가지 값을 나타내고 있다. 각 셀에 한 가지 내용만 표현하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, 중복되거나 반복되는 일을 쉽게 표현하고 찾을 수 있다.

 

위에 두 가지 사례에서 엑셀표는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 같다. 표를 깔끔하게 만든다는 것은 단순히 보기 좋게 만들기 위함이 아니다. 핵심을 파악해서 강조하기 위함이다. 중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알아야 좋은 표를 만들 수 있다. 표는 중요한 내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수단 중에 하나다. 


표 만들기 전 해야 할 것 : 기획

표를 만들기 전에 제일 먼저 할 것은 기획이다. 말이 거창해서 기획이라고 하지만, 사실은 본격적인 표 만들기 작업에 앞서 미리 생각해보기이다. 목적에 따라서 표 형태가 달라진다. 가로/세로 부터 어떤 항목을 넣어야 하는지도 미리 생각을 해보자. 작업에 앞서서 종이에 미리 그려보는 것도 좋다. 

 

아빠의의야먕 : 엑셀실무_엑셀왕초보_표 만들기 (테두리 만들기, 선 긋기, 색 채우기)

 

위에 예시와 같이 작업 전에 연습을 해보자. 처음에는 연습이 조금 필요하지만 나중에는 이러한 연습이 없이도 어떤 형태의 표를 만들지 바로 계획해서 실행할 수 있게 된다. 

 

체계가 잘 잡혀 있는 회사는 사내 양식을 가지고 있다. 그 양식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. 그 내용을 열심히 연습해서 내 것으로 만들다. 하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의 경우에는 알아서 보기 좋게 만들어야 한다. 이럴 경우가 난감할 수 있다.

 

한 가지 팁을 더 주자면,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표를 많이 보면 좋다. 각각의 표에 어떤 항목을 썼는지, 어떠한 경우에 가로형 또는 세로형을 썼는지, 테두리 굵기는 어떻게 사용했는지 등을 보고 익혀두면 도움이 된다. 


표 만들기 언어 : 테두리, 선, 선 굵기, 선 모양, 색 채우기

표를 만들기 위해서 우선 언어에 익숙해져 한다. 테두리와 선이 무엇인지, 선 굵기/모양은 무엇인지, 색 채우기는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. 사실 이 단어들을 외울 필요는 없다. 어디에 필요로 하는 것들이 있는지 알고만 있으면 된다. 엑셀을 하다 보면 각 단어를 정확하게 몰라도 내 몸은 실행도구들이 어디에 있는지 본능적으로 알게 된다. 

 

먼저 엑셀을 실행해서 표를 만들 수 있는 *실행도구들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자. 제일 상단 왼쪽 위에 <홈>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실행도구들이 나온다. 그중에서 빨간색은 <테두리>, 보라색은 <색채우기>를 할 수 있는 실행도구이다.

 

*실행도구 : 엑셀에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키를 말한다.

 

아빠의의야먕 : 엑셀실무_엑셀왕초보_표 만들기 (테두리 만들기, 선 긋기, 색 채우기)

 

물론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통해서도 표 만들기를 할 수 있다. 하지만 한꺼번에 다 배우면 헷갈릴 수 있으니, 이번에는 실행도구를 활용해서 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. 

 


엑셀에 표가 이미 있다!? : 눈금선 ≠ 표

엑셀 왕초보인 경우에 이런 질문을 하기도 한다. 엑셀을 열었더니 이미 표가 있어요? 하지만 보이는 게 진짜가 아니다! 흐린 색으로 각 셀들에 선이 그어져서 마치 수많은 네모칸들이 존재하는 것 같다. 하지만 이 선들은 실제 존재하는 선이 아닌 가상의 선이다. 

 

이 선의 이름은 <눈금선>이다. 우리가 편집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모니터에서만 보이는 선이다. 실제로 인쇄를 하면 출력물에는 선이 없다. (눈금선은 필요에 따라서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다. 그 방법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설명하겠다.)

 

실제 눈금선이 가상의 선임을 구분하지 못하고 진짜 표로 착각해서 출력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자! 

 

 

아빠의의야먕 : 엑셀실무_엑셀왕초보_표 만들기 (테두리 만들기, 선 긋기, 색 채우기)

 


테두리 실행도구 : 테두리, 테두리 그리기

테두리 실행도구를 통해서 표를 쉽게 만들 수 있다. 왼쪽의 그림을 클릭하면 보이는 내용이 바로 실행된다. 오른쪽에 작은 세모 ▼를 클릭하면 선 모양, 스타일, 굵기, 색 등을 변경할 수 있다. 이것저것 눌러보면서 쓰임새를 알아보자. 

 

012
아빠의의야먕 : 엑셀실무_엑셀왕초보_표 만들기 (테두리 만들기, 선 긋기, 색 채우기)

 


색 채우기 : 테마 색, 표준 색, 다른 색

색 채우기 실행도구를 통해서 표에 색을 넣을 수 있다. <테마 색>, <표준 색>, <다른 색>이 있다. 테마 색은 각 색상별로 다른 채도를 선택할 수 있다. 표준 색은 각각의 색이 가진 기본 색으로 볼 수 있다. 그리고 다른 색은 이외에 표현하고 싶은 색을 나타낼 수 있다. 

 

다른 색은 다시 <표준>과 <사용자지정>을 나눠진다. 표준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도록 색상을 보여준다. 사용자지정은 RGB를 선택해서 원하는 색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다. 사실 이것까지는 몰라도 엑셀에서 색을 채우는데 큰 문제는 없다. 그냥 이런 것이 있다는 것만 알고 넘어가자.

 

 

 

01
아빠의의야먕 : 엑셀실무_엑셀왕초보_표 만들기 (테두리 만들기, 선 긋기, 색 채우기)

 


엑셀 표 만들기 준비 끝!

 

엑셀 표를 만들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테두리 만들기, 선 긋기, 색 채우기를 알아봤다. 단순히 아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엑셀을 열고 배운 내용을 연습해보자. 

 

하지만 단순히 테두리만 그었다고 표가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. 목적에 따라서 각 셀에 실제 내용을 넣고 표를 보기 좋게 만들어야 표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.  

 

자! 다음에는 문서를 만들면서 표에 내용도 넣고 보기 좋게 꾸미는 연습을 해보자!

댓글